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도 여행 렌트카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

by 코짜남 2021. 7. 6.

목차

     

    제주도 여행시 렌트카 이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처음 제주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렌트카 대여까지의 이용방법과 렌트카 이용시, 예약시 주의사항을 상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렌트카 보험의 적용범위와 어려울수 있는 보상내용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제주도 렌터카 이용방법.

    먼저 제주도 렌트카 이용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항도착 → 5번 게이트로 나와 셔틀 탑승장 이동 → 셔틀버스 탑승후 렌터카업체로 이동 →렌터카 대여. 

     

    -렌터카 반납 →업체에서 셔틀버스 탑승 →제주공항 이동

     

    제주도 렌터카는 예전 제주공항 주차장에서 바로 체크인이 가능하던 방법은 사라지고 렌트카 업체의 차고지로 이동하여 체크인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제주공항 5번 게이트 앞으로 나와 셔틀버스 탑승장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셔틀버스 탑승장에서 내가 예약한 제주도 렌터카 업체의 셔틀버스를 타고 차고지로 이동하게됩니다. 차고지 이동후에는 렌트카 체크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틀 탑승 및 이동시간을 고려한다면 렌터카를 빌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짧으면 30분 길면 1시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셔틀버스의 경우 업체마다 다르지만 평균 30분 간격으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기다리는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렌터카업체가 공항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면 셔틀버스를 탑승하지 않고 도보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항과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렌트카 업체는 약 8개로 짧게는 5분 길게는 15분 이내에 위치해 있어 셔틀버스를 기다리지 않고도 이동이 가능하며 이경우 체크인, 체크아웃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으며 무거운 짐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운전자 한 명만 고생한다면 모두가 편안히 공항에서 대기하다 렌터카 대여 후 공항으로 이동하여 많은 짐들을 실어 나를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한 업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업체 이용 시 지도를 참조하시고 1번 게이트로 나오시면 됩니다.

    • 탐라, 제주 렌터카, 스타 렌터카, 블루, 라인 렌터카, 한길, 특별한, sk렌터카

     

     

     

     

    렌터카 이용 시 주의사항.

    1) 보험 종류에 따른 보상

    제주도 렌터카 이용 시 주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이 렌트카 보험입니다. 업체마다 기본 자차보험을 가입해있고 사고 시 기본 자차보험으로도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가 너무 협소하여 실질적으로 사고 시에 제대로 된 보험적용을 받지 못하고 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완전 자차보험이 적용되도록 렌터카를 대여해야 하며 보장을 더 크게 받고 싶은 경우에는 슈퍼 자차(슈퍼 무제한) 보험을 적용하는 게 좋습니다.

     

    보험의종류 면책금
    (자기부담금)
    보상한도 휴차보상료 단독사고시 휠/타이어
    일반자차
    [일반면책]
    수리비의 20%
    또는 30만원
    200~500만원 보장불가 보장불가 보장불가
    완전자차,고급자차
    [완전면책]
    면제 200~500만원 면제   보장불가
    슈퍼자차
    [슈퍼면책]
    면제 무제한 면제 면제 면제
    (업체마다상이)

     

     

    ①면책금(자기 부담금)

    자기 부담금이란 말 그대로 사고 시 발생하는 경우 수리비의 일정 금액을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자기 부담금이 면제인 완전 자차, 슈퍼 자차의 경우는 자기 부담금이 면제이기 때문에 보상한도 이내의 수리비가 발생한다면 가입한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 자차의 경우 자기부담금이 최소 30만 원부터 많게는 20%가 기본이기 때문에 사고, 또는 차량 흠집 등 수리할 이유가 발생하면 보상한도 이내 수리비가 발생하더라도 최소 30만 원 또는 수비리의 30%는 무조건 지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제주도 지리적 특성상 돌이 많고 관광지는 비포장도로도 많기 때문에 잔 스크레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 자차의 경우 면책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납 시 작은 스크레치가 있기만 하더라도 업체에서 수리비 청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일반 자차보험은 피해야 하며 면책금이 면제되는 완전 자차는 최소한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② 보상한도

    가입한 렌터카 보험의 수 비리 보상 최대치를 말합니다. 슈퍼 자차를 제외하고 보상한도가 500만 원으로 상대적으로 낮지만 웬만한 사고가 나지 않고, 잔 스크레치가 발생하는 경우 완전 자차 이상 보험가입 시 체크하지 않고 넘어갑니다. 보상한도에는 완전 자차의 경우도 휠, 타이어에 대해서는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자신이 운전에 자신이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 조금 비싸더라도 슈퍼 자차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③휴차 보상료

    휴차 보상료는 사고 발생 시 해당 차량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렌터카의 휴차 보상료는 렌터카 대여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차량으로 발생하는 매출을 메워줘야 하는 의미와 같습니다. 일반 자차의 경우 휴차 보상료에 대한 면책 적용이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업체마다 설정해놓은 1일당 휴차 보상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사고 시 면책금 비용보다 많이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일반 자차는 피하고 최소 완전 자차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④단독사고

    제주도 렌터카 보험의 경우 슈퍼 자차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일반, 완전 자차 모두 단독사고로 인한 수리비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단독사고는 주차 시, 경치를 보다 한눈을 팔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운전이더라도 안전운전을 지향하면 단독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는 적으니 제주도 여행 시 안전운전은 필수입니다. 주차에 자신이 없다면 후방카메라 또는 전후방 카메라 옵션이 있는 차량을 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⑤휠/타이어

    휠/타이어는 완전 자차 이하 보험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슈퍼 자차 또한 휠/타이어는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예약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완전 자차보험을 가입하고 따로 휠/타이어를 보상해주는 특약보험을 따로 적용할 수 있는 업체도 있으니 사전 확인이 필수입니다.

     

     

     

     

     

    2) 렌터카 운전 가능 연령 확인

    렌터카는 업체, 차종에 따라 운전 가능한 연령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빌리는 승용차의 경우 만 21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이 평균적이며 승합차, 전기차의 경우 만 26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이 적용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업체마다 해당 내용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예약 전 업체마다 제공하고 있는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3) 렌터카 보험은 1회성, 사고 시 바로 접수

    렌터카 보험은 1회성으로 최초 1건의 사고에 대해서만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즉 여행 중 사고가 발생하여 다른 차량을 인도받았다면 보험을 재가입해야만 다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인지하여 사고사 발생한 후 반납 시까지 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발생 직후 사고를 접수하지 않고 계속 운해웋 반납 시에 이를 알리게 되면 계약서를 위반하는 경우로 적용되어 보험처리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해당 부분은 모든 렌트카 업체 계약서에 작성되어있는 내용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그 즉시 업체에 알려 사고처리를 받아야 제대로 된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주도 여행 렌트카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블로그에 제주여행 관련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이글과 더불어 다양한 제주여행정보도 참고하시어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양질의 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여행 꿀팁 알고가자 [소소하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팁]

    제주도를 약 4년간 매년 3~4회 다니면서 개인적으로 알게 된 내용들, 알아두면 쓸데 있는 제주 여행 꿀팁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부분의 꿀팁이 소소한 내용이지만 누구나 쉽게 알고 있지 않은 내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자연관광지부터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는

    kokoreview.tistory.com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제주도 여행을 시작한 지 5년. 지인들에게 제주렌트카 추천을 해준 경력만 해도 수없이 많고 직접 예약해준 적도 많습니다. 수많은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를 전부 둘러보지 않고 보통 상위 2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는 서울의 약 5배의 크기인 만큼 지역별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크게 제주시, 서귀포시, 동쪽, 서쪽으로 구분하여

    kokoreview.tistory.com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곳 애월에 위치한 맛집 15곳을 추천해드립니다. 제주여행에서 먹킷 리스트를 필수요소죠. 먹는 재미가 가득한 제주도인만큼 제주도의 맛집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여행의 대표 맛집인 흑돼지 맛집 15곳은 선정하였습니다. 제주시, 서귀포시 전 지역에서 여행객, 도민들에게 이미 잘 알려진 맛집들 위주로 선정하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