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도 여행 꿀팁 알고가자 [소소하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팁]

by 코짜남 2021. 7. 5.

목차

    제주도를 약 4년간 매년 3~4회 다니면서 개인적으로 알게 된 내용들, 알아두면 쓸데 있는 제주 여행 꿀팁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부분의 꿀팁이 소소한 내용이지만 누구나 쉽게 알고 있지 않은 내용들에 대해 담고 있으니 제주도 여행 전 한 번씩 확인하시고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되기 실 바라겠습니다.

     

     

     

     

     

     

     5.16 도로와 1100도로는 피하자.

    제주도 중산간 지방을 관통하는 대표적인 도로 두 곳이 바로 5.16 도로와 1100 도로입니다. 서귀포와 제주시를 이어주는 가장 짧은 코스이지만 5.16 도로의 경우 대부분 1차선이며 길이 꼬불꼬불하고 험하여 초보운전자들은 꼭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기상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 태풍 직후, 폭설, 야간에는 특별히 더 조심해야 하는 도로입니다. 서귀포시에서 제주시, 제주시에서 서귀포시로 넘어가는 경우 사려니숲길이 있는 1118도로(남조로)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내비게이션에 사려니숲길을 경유지로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1100도로도 같은 맥락으로 중간산 지역을 관통하는 도로로 1차선 및 도로가 험합니다. 특히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면 이용이 상당히 어려울 수 있으니 날씨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는 국도 1135(평화로)로 우회하시어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당/술집은 생각보다 이른 시간에 닫는다.

    제주시를 제외한 제주 전 지역 식당 및 술집은 대부분 이른 시간에 문을 닫습니다. 특히 관광지에 위치한 식당들은 9시 전후로 모두 문을 닫기 때문에 우리 지역의 식당과 비교하면 안 됩니다. 가능한 6~7시 사이 식당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술집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주시를 제외하고 제주 전 지역 술집도 12시 이내로 닫는 곳도 많습니다. 관광지가 밀집해있는 애월, 성산, 서귀포시 모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애월의 경우 젋은층을 대상으로 하여 새벽 1~2시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그 수가 많지 않을 만큼 전체적으로 영업시간이 짧습니다.

     

    술집이 일찍 닫는 만큼 제주도 여행의 밤은 숙소에서 즐기는 게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재래시장 및 포장을 이용하여 숙소에서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늦은 시간까지 놀기 좋은 지역

    그럼에도 불구하고 늦은 시간까지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지역은 있습니다. 애월, 함덕해수욕장, 제주시내, 협재해수욕장 인근에는 새벽까지 운영하는 술집, 호프, 펍 등이 많이 있습니다. 숙소(호텔) 선정 시에 참고하시고 숙소가 밀집되어있는 함덕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을 추천드립니다.

     

     

     

    제주도는 생각보다 넓다.

    제주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넓습니다. 제주의 서쪽 끝에서 동쪽 끝까지 2시간이 소요되며, 제주시에서 서귀포시에서는 1~1:30분까지 걸릴 정도로 규모가 넓습니다.

     

    따라서 제주도 여행 일정 내가 가고 싶은 관광지를 중구난방으로 계획한다면 렌터카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수 있습니다. 2박 3일 짧은 일정일 경우 제주도를 수직으로 반으로 갈라 한쪽만 관광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자연관광을 위주로 한다면 성산일출봉이 자리 잡고 있는 동쪽을, sns 감성, 카페 투어, 일몰 풍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서쪽을 추천 드리 빈다.

     

     

     

    숙소는 여행 일정계획 후 정하기

    제주도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인 숙소는 내가 원하는 곳을 미리 정하기보단 여행 계획을 모두 짠 후에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제주도 숙소는 게스트하우스, 펜션, 호텔, 에어비앤비 등 매우 많은 업체가 있지만 여행 일정과 숙소를 종합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선택한다면 정반대의 위치에 있는 숙소를 잡을 경우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서쪽 여행을 주로 하는데 정반대인 동쪽에 숙소를 잡았다면 여행의 시작과 마무리에 돌아오는 시간이 1~2시간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2박 3일인데 숙소는 2곳을 잡는 경우에는 여행 일정 중간중간에 위치한 숙소를 잡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첫날은 애월을 위주로 여행하고 둘째 날은 서귀포시 쪽을 여행한다고 한다면 첫날은 애월, 둘째 날은 서귀포시 쪽의 숙소를 잡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렌터카 업체가 공항과 가깝다면 도보 이동

    제주도 렌터카 예약 후 렌터카 업체까지 이동해야 하며 대부분 렌터카 업체의 셔틀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셔틀버스 간격이 짧게는 20분, 길게는 30분 이상의 간격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맞지 않았다면 셔틀버스를 타기 위해 아까운 30분이 또 소요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짐이 많다면 무거운 캐리어를 가지고 이동해야 하죠. 렌터카 업체 중에서 공항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곳도 여럿이 존재합니다. 가깝게는 도보 5분, 멀건 15분 정도에 위치한 곳들이 있어 굳이 셔틀버스를 이용하지 않고 렌터카업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제주도 렌터카 최저가 비교예약방법, 바가지 안당하고 실패없이 렌트카 빌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코이터 통신입니다. 제주도 여행 시 예약부터 실사용 때까지 가장 걱정거리가 바로 렌터카입니다. 렌터카는 내 여행기간 동안 항상 함께하고 우리의 발이 되어주어야 하는 이동수단

    kokoreview.tistory.com

     

    도보로 이동할 경우의 장점은 첫째, 셔틀버스를 기다리지 않아도 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무거운 짐을 가지고 이동하지 않다도 됩니다. 두 명 이상, 가족단위일 경우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운전자 한 명만 이동하여 렌터카를 대여한 후 공항으로 이동해 남은 일행과 짐을 실으면 됩니다. 세 번째, 반납 시에도 체크인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일행과 짐을 공항에 내려놓고 렌터카를 반납 후 도보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경우 돌아가는 비행기 시간에 맞추기가 더 쉽습니다. 일반적인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단체로 움직이고 셔틀버스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  촉박하게 공항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게 장점입니다.

     

     

     

     

    -제주공항 근처에 있는 렌트카 업체 리스트-

    업체명 업체 홈페이지
    탐라렌트카 https://www.tamrarentcar.com/
    제주렌트카 https://www.jejurentcar.co.kr/
    제주스타렌트카 https://jejustar.co.kr/
    블루렌트카
    라인렌트카
    jejubluerent.com
    linerentcar.com
    한길렌트카 http://www.xn--wk0bk0qxxs12dryd.com/
    특별한렌트카 jejusprent.com
    sk렌트카 https://www.skcarrental.com/rent/rentcar/short_rent_reservation_new_jeju.do

     

     

     

    이상으로 제주도 여행 꿀팁 알고 가자 [소소하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팁]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블로그에 제주여행관련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이글과 더불어 다양한 제주여행정보도 참고하시어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양질의 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자연관광지부터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는

    kokoreview.tistory.com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제주도 여행을 시작한 지 5년. 지인들에게 제주렌트카 추천을 해준 경력만 해도 수없이 많고 직접 예약해준 적도 많습니다. 수많은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를 전부 둘러보지 않고 보통 상위 2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는 서울의 약 5배의 크기인 만큼 지역별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크게 제주시, 서귀포시, 동쪽, 서쪽으로 구분하여

    kokoreview.tistory.com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곳 애월에 위치한 맛집 15곳을 추천해드립니다. 제주여행에서 먹킷 리스트를 필수요소죠. 먹는 재미가 가득한 제주도인만큼 제주도의 맛집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여행의 대표 맛집인 흑돼지 맛집 15곳은 선정하였습니다. 제주시, 서귀포시 전 지역에서 여행객, 도민들에게 이미 잘 알려진 맛집들 위주로 선정하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