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관광

한라산 어리목 코스 (난이도, 소요시간)

by 코짜남 2021. 12. 1.

목차

    한라산에는 총 7개의 등반코스가 있습니다. 그중 어리목코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어리목코스의 난이도는 초심자들도 충분히 오를 수 있는 코스이며 소요시간도 윗세오름까지 2시간이면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한라산 어리목코스의 구간별 소요시간과 난이도에 대한 내용과 입산통제시간에 대한 정보까지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1. 어리목 코스

    어리목 계곡
    어리목 계곡

    소개

    어리목 코스는 윗세오름과 남벽분기점까지가는 코스로 영실코스, 돈내코 코스와 정상점에서 만나는 한라산 코스입니다. 성판악코스, 관음사코스같이 정상 백록담까지 이동하는 코스는 아닙니다. 정상까지가는 코스가 아니기에 비교적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초심자분들이 많이 찾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어리목 코스에서본 한라산 풍경
    어리목 코스에서본 한라산 풍경

    어리목 코스는 어리목탐방로 입구에서부터 시작하여 산세가 아름다운 어리목계곡, 사제비동산, 만세 동반을 거쳐 윗세오름 대피소까지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윗세오름은 해발 1700m로 정상보다 약 200m나 낮은 곳이지만 백록담에 올라 보는 경치만큼이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윗세오름 풍경
    윗세오름 풍경

    윗세오름까지 거리는 총 4.7km이며 더 많은 풍경을 보고 싶은 분들은 보통 남벽분기점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남벽분기점까지는 2.1km 더 진행하게 됩니다. 어리목 입구에서부터 남벽분기점까지 총 6.8km입니다. 

     

    어리목 탐방로에는 한라산에 살고 있는 노루의 출현 빈도가 높습니다. 운이 좋다면 등반 중 한라산에 살고 있는 노루를 구경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등산 중 노루샘을 만나볼 수 있는 코스로 보통 사제비 샘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기의 경우에는 샘이 마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수량이 많은 후 방문하면 물을 적당히 챙겨가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충분한 수분 공급을 위해서 생수를 꼭 여유롭게 준비해 가야 합니다.

     

    윗세오름은 어리목코스 이외에 영실코스, 돈내코 코스와 연결되는 분기점으로 내려갈 때는 다른 코스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렌터카를 빌려왔다면 동일한 코스로 이동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소요시간 및 난이도

    어리목 코스 정보
    어리목 코스 정보

    소요시간

    어리목코스 소요시간은 편도 윗세오름까지 2시간이며 남벽분기점까지는 3시간입니다. 편도 시간이며 하산 시간과 휴식시간을 포함하지 않은 시간입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모두 포함한다면 왕복 약 6시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리목 코스의 구간별로 세분화한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리목 탐방안내소에서 사제비동산까지 약 1시간 (2.4km)
    • 사제비동산에서 만세동산까지 약 30분(0.8km)
    • 만세동산에서 윗세오름 약 30분 (1.5km)
    • 윗세오름에서 남벽분기점까지 약 1시간(2.1km)

     

     

     

    탐방 제한시간

    한라산 탐방로의 경우 안전을 위해서 입상통제시간이 매일 적용됩니다. 11월부터 2월까지 동절기 구간으로 오전 6시부터 입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당일 날씨에 따라 입산이 통제될 수 있습니다. 출발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어리목코스 탐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12시 이전에 입구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오후 12시 이후에는 입산이 마감됩니다. 정상부인 윗세오름 안내소에서는 3시부터 통제가 되어 하산해야 합니다. 만약 돈내코 코스로 이동하는 경우 오후 1시부터 통제가 됩니다. 

     

    어리목코스의 경우 정상인 백록담으로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성판악, 관음사 코스만 가능하며 두 탐방로의 경우 사전예약제로만 탐방이 가능합니다.

     

     

     

     

    난이도

    어리목 코스 난이도
    어리목 코스 난이도

    어리목코스 난이도는 쉬움으로 등산 초보자들도 충분히 탐방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릎이 안 좋거나 단순 산책 목적으로는 오름과 같이 생각하시면 힘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리목코스의 구간별 난이도는 초반 구간에서만 경사가 가파른 편입니다. 사제 비비 샘까지는 난이도가 있으며 사제비 샘부터 조금씩 등산로가 좋아져 만세동산까지는 보통, 그이 후부 터는 경사가 완만하고 경치가 아름다워 등반하기에 좋습니다. 난이도 및 소요시간 고려하여도 초심자도 충분히 등반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한라산 등반코스 총정리

    제주도 한라산 등반코스 총정리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제주도를 대표는 한라산에는 총 7개의 등반코스가 있습니다. 백록담 정상까지 가는 성판악, 관음사 코스, 한라산 윗세오름, 남벽분기점

    kokoreview.tistory.com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제주도 여행을 시작한 지 5년. 지인들에게 제주렌트카 추천을 해준 경력만 해도 수없이 많고 직접 예약해준 적도 많습니다. 수많은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를 전부 둘러보지 않고 보통 상위 2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자연관광지부터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는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는 서울의 약 5배의 크기인 만큼 지역별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크게 제주시, 서귀포시, 동쪽, 서쪽으로 구분하여

    kokoreview.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