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여행정보] 제주도 특산물 음식 리스트

by 코짜남 2022. 8. 2.

목차

    제주여행에서 식도락을 빼놓을 수 없죠. 제주도에서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제주도 특산물, 음식 리스트를 소개해드립니다. 대표적인 특산물들로 구성하였으며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가 어떠한 게 있는지도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 여행이 처음이신 분, 어떤 음식이 특산물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정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흑돼지

    흑돼지구이

    제주도 특산물 첫번째는 가장 유명한 흑돼지입니다.  옛날에는 제주도 흑돼지를 일명 똥돼지로 불린 적이 있으나 최근에는 흑돼지를 활용한 음식의 인기 때문인지 똥돼지라는 별칭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제주도의 특산물입니다. 

     

    제주도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흑돼지일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제주도의 특산물입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는 흑돼지 구이로 두툼하게 썰어 구워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흑돼지는 특히 고기의 질이 좋고 지방이 고소하여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제주도 여행에서 꼭 빼놓지 않고 찾는 음식이기도합니다. 덕분에 제주도 전역에서 흑돼지구이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외 돼지고기를 활용한 음식에는 흑돼지를 이용하는 음식점이 많이 분포되어있습니다. 

     

     

     

    2. 자리돔

    자리돔물회자리돔

     

    자리돔은 몸길이가 10~18cm의 작은 물고기입니다. 자리돔은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고단백 식품으로 여겨지는 제주도 특산물입니다.  제주도에서는 뼈째로 썰어서 물회를 만들어서 먹습니다.  그외 젓갈로도 많이 담가 먹기도 합니다.

     

    제주도식 물회는 된장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제주도의 물회 집이 많이 있지만 자리돔 물회는 쉽게 찾아볼수 있지는 않습니다. 자리돔 물회의 제철은 5~6월이니 해당 계절에 제주돌르 찾는다면 자리돔물회 한 그릇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3. 옥돔

    옥돔

    제주도의 고급 특산물입니다. 제주도에서는 산후 몸조리에 특효가 있다고 하여 옥돔 미역국을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옥돔은 제주도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입해가는 특산물로 생물로 구입하기보다는 건조해놓은 옥돔을 구입해갑니다.  건조된 옥돔을 구워 먹으면 더욱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갈치

    갈치

    제주도 음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흑돼지와 갈치입니다. 특히 제주산 은갈치는 비늘이 은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름부터 시작하여 가을까지 낚시로만 잡을 수 있으며 사이즈가 클수록 몸값이 비싸지는 생선입니다. 은갈치는 조림, 통구이로 조리하여 먹습니다. 

     

    제주도 식당에 가면 통 갈치구이, 통 갈치조림의 형태와 일반 조림, 구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 갈치조림의 경우 이름 그대로 사이즈가 큰 갈치를 통쨰로 굽거나, 조림을 하여 판매합니다. 살이 넉넉하여 맛도 좋고 퍼포먼스적인 요소도 가미됩니다. 

     

    일반적으로 조림으로 판매되는 곳은 통 갈치 집보다는 퍼포먼스가 없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주산 은갈치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5. 말고기

    말고기

    과거 제주도 특산물, 음식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을 꼽자면 단연 말고기입니다. 특별한 음식이기 때문에 과거 패키지여행이 주를 이루었던 시기에는 꼭 빼놓지 않고 맛보던 음식이 바로 말고기입니다. 말고기는 고단백 식품으로 소고기보다 고소한 게 특징입니다. 

     

    제주도에서는 식용 말을 따로 키우는 말고기 전문점이 많습니다. 말고기는 육회 도로 먹고, 불고기, 구이, 말 곰탕, 갈비찜, 지리 등 다양한 형태로 맛볼 수 있습니다. 젲도의 말고기 전문점에서는 코스요리로도 말고기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6. 감귤

    감귤나무

    다음 특산물은 제주도의 따뜻한 기후 덕분에 풍부하게 먹을 수 있는 감귤입니다. 겨울철 집에 꼭 한 박스씩 쌓아두고 먹는 감귤은 제주도에서는 더욱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서귀포 지역으로 내려가면 지나가는 길에 감귤나무를 아주 많이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하죠. 우스갯소리로 제주도에서 감귤은 사 먹지 않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주변에 꼭 감귤농장을 하시는 분들이나 가족이 있어 선물 받는다고 합니다. 

     

    도민들에게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며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육지에서도 쉽게 접해볼 수 있으니 제주여행에서는 직접 수확하는 재미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제주도에서는 감귤체험을 할 수 있는 농장, 카페가 많이 있습니다. 11월 부처 수확철이 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7. 고사리

    제주도 특산물 중 고사리도 있습니다. 제주 고사리는 두툼하고 향이 좋은 게 특징입니다. 덕분에 제주 고사리는 꽤 비싼 몸값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 특산물입니다. 제주 고사리는 여행객들도 수확해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의 수많은 오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 고사리 수확이 허락된 곳들이 많습니다. 고사리 철은 4~5월입니다.

     

    제주도에서는 고사리를 육개장으로 만들어먹기도 합니다. 고사 리르 넣어 푹 고운 육개장은 걸쭉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육개장은 아니지만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제주도 고사리 육개장을 판매하는 유명 맛집도 많이 존재할 정도입니다. 여담으로 제주도에서는 고사리 철이 되면 개인이 수확한 고사리를 구입한다는 플랜카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