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도 렌트카 vs 탁송 vs 배편 비용 총정리

by 코짜남 2022. 6. 13.

목차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면서 가장 큰 고민이 바로 렌트카입니다. 과거보다 배편 이동, 탁송을 이용하여 내 차량을 제주도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죠. 이는 렌트카 대여비용이 과거보다 높아졌기도 하며 탁송의 활성화와 배편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과언 어떤 방법의 비용이 가장 저렴한지 총정리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비용 총정리

    먼저 렌트카, 탁송, 배편 이용에 대한 비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렌트카 비용은 탁송, 배편보다 저렴할 때 이용하는 게 가장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탁송 비용, 배편 비용을 정리해보고 이보다 저렴하는 렌트카 대여를 하는 게 합리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먼저 비용을 비교하는데 있어서 기준을 잡아야겠죠. 수도권의 인구가 많기 때문에 수도권 지역에서 이동하였을 때 비용을 계산하겠습니다. 여기에 이동시 들어가는 주유비도 대략적으로 포함하겠습니다.

     

     

    탁송 비용

    먼저 탁송의 방법은 로드탁송과 카캐리어 탁송이 있습니다. 로드 탁송은 기사님이 직접 운전해서 항구까지 가는 방법이며 카캐리어 탁송은 전문 차량에 실어 보내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로드 탁송을 기준으로 비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경상도

    차종 편도
    경차 240,000
    소형/준준형
    중형/소형RV
    280,000
    준,대형
    중형RV/SUV
    290,000
    대형RV/승합 310,000
    수입차 소,중
    대형 세단
    320,000
    수입차 RV/SUV 330,000

    업체마다 탁송비용을 공개하지 않아 공개된 업체를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계신 중형 세단과 suv를 기준으로 산정하면 편도 탁송 비용 약 54~56만 원입니다. 여기에 주유비를 적게 4~6만 원으로 산정한다면 탁송 비용은 왕복 60만 원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 수도권, 로드탁송 왕복 60만 원

     

     

    배편 이동 비용

    새로운 제주도 여행 이동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배편 이동입니다. 최근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를 통해서 목포, 제주 간 배편이 공개되면서 인기가 많아진 방법입니다. 여행기간이 길어지는 방법이지만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배편은 수도권과 가까운 인천 출발, 제주도 배편 이용이 가장 많은 목포 출발 두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천항 이용 시 배편 비용

    배편 이용의 경우 요금을 사람이 타는 여객 비용과 차량이 타는 선적 비용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차량 선적 비용만 본다면 평일, 산타페 기준 편도비용은 280,000원입니다. 주말에는 310,000원입니다.

     

     

    여객 비용

    차량 선적 비용

     

     

    목포항 이용 시 배편 비용

    목포항 이용 시에는 차량 선적 비용은 평일 155,300원 주말에는 165,200원입니다. 목포의 경우 이동거리가 짧기 때문에 인천항에서 선적하는 비용보다 훨씬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연료비 편도 약 5~7만 원 정도를 포함한다면 엄청난 가격차이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편 이동의 경우 비행기표값을 절약할 수 있어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주말여행을 계획한다면 비행기표가 평균 1인당 20만 원에 육박합니다. 4인 가족 기준이라면 비행기표값만 약 80만 원이 발생하죠. 인천항 출발 시에는 1인당 왕복 12~15만 원 수준으로 성수기가 아니라면 48만 원, 성수기에는 60만 원에 해당합니다. 

     

    목포 이용 시에는 유류비가 들어가지만 여객 비용과 차량 선적 비용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시간이 많이 들지만 가장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이코노미석의 경우 평일 123,200원, 주말 141,600원에 4인가족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경우 차량 선적 비용, 유류비를 포함한다면 편도 약 38만 원에 제주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왕복이라면 약 78만 원에 렌터카와 비행기표를 이용한 셈이 되겠죠.

     

     

     

    2. 장단점

    탁송의 장단점

    장점

    먼저 탁송의 장점은 단연 편안함입니다. 내가 타던 차량을 그대로 제주도 여행에서 이용할 수 있어 심리적 안정감이 확실히 있습니다. 덕분에 사고확률도 매우 낮아지겠죠. 

     

    두 번째로는 짐을 마음껏 실을 수 있습니다. 차량이 이동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캠핑장비, 물놀이 용품 등의 부피가 있는 짐들뿐만 아니라 여행에서 필요한 짐들을 마음껏 편하게 실어 나를 수가 있습니다.

     

    단점

    큰 단점으로는 단기간이라면 렌터카보다 비쌀 확률이 높습니다. 성수기를 제외하면 대부분 렌트가 경제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5일 이상 하더라도 고급 승용차가 아니면 1일당 10만 원선이 넘지 않기 때문에 탁송 왕복이 비쌀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평균적으로 7일 이상 이용한다면 탁송이 경제적이겠죠. 이는 일정, 시즌, 성수기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편 이용의 장단점

    장점

    배편이용의 장점은 경제적인 것입니다. 단기간 여행을 제외한다면 배편을 통해 제주도로 입도하는 게 가장 저렴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배편은 차량도 이동하고 사람도 이동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비행기 값이 들지 않습니다. 덕분에 항공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죠. 

     

    두 번째로는 탁송과 마찬가지로 내차량을 제주도에서 동일하게 이용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감이 들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짐도 넉넉하게 실을 수 있죠.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불편함이겠죠. 여행기간이 늘어가는 것뿐만 아니라 배를 타고 이동하는 만큼 비행기보다 불편합니다. 배편은 인천항 출발은 12시간, 목포 출발은 5시간이 소요됩니다. 대형 선박으로 이동하지만 생각보다 진동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짧은 노선인 진도, 완도 배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그만큼 이동해야 하는 만큼 운전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장거리 운전에 피로감이 많은 분들이라면 치명적이겠죠.

     

     

    3. 정리하기

    탁송은 편안하게 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왕복 60만 원이 소요됩니다. 배편 이용은 이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불편하고 장거리 운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목포항 이용 시 차량 선적 비용+유류비 합계 약 40만 원).따라서 편안하게 여행을 하고 싶다면 렌터카 대여비용이 60만 원 이상이라면 탁송을 추천드립니다. 

     

    • 렌트카 60만원 이상시 탁송 권장
    • 경제적인 방법 배편 이용
    • 시간 제약이 없다면 배편 이용

     

     

    - 제주도 탁송 예약 사이트-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차량 탁송 방법 및 비용 총정리

    제주도 차량 탁송 방법 및 비용 총정리 제주도 여행을 준비하다가 렌트카비용을 알아본 뒤 깜짝 놀라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과거보다 비싼 가격에 이용하자니 아까운 기분이 들게 됩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2박 3일 여행코스. 사계절 써먹을 수 있는 관광지 추천.

    제주도 2박 3일 여행코스. 사계절 써먹을 수 있는 관광지 추천. 제주도 2박 3일 여행코스는 제주여행 시작부터 끝까지 안내해드립니다.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에서 힐링하며 잘 꾸며놓

    kokoreview.tistory.com

     

    제주 서귀포 실내 관광지 13곳 모음. [비올때, 여름 추천]

    제주 서귀포 실내 관광지 13곳 모음. [비올때, 여름 추천] 제주도 여행 중 갑자기 비가 오는 경우 여행 스케줄에 큰 지장을 줍니다. 더불어 한여름 너무 더워 야외활동이 어려운 경우 시원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놀거리 Top 20 [액티비티부터~ 박물관까지]

    제주도 놀거리 Top 20 [액티비티부터~ 박물관까지] 제주도에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관광지도 많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놀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4면이 바다인만큼 바다에서 즐길수 있는 놀

    kokoreview.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