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한라산 등반 준비물 계절에 따라 꼭 챙겨야할 것.

by 코짜남 2021. 5. 30.

목차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정장 7~10시간 등반이기 때문에 준비를 잘해야가하는데요. 한라산 등반시 사계절마다 조금씩 다르게 준비해야하며, 준비없이 갈경우 완등을 할수 없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라산 등반시 필요한 준비물과 계절별로 챙겨야하는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라산 성판악코스, 관음사코스 산행시간

    2. 한라산 등반 준비물 계절별

    3. 한라산 등반 시 체크리스트.

     

     

     

    1. 한라산 성판악코스, 관음사코스 산행시간

    1) 성판악코스

    제주도 한라산 코스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코스로 등반하는 전체 코스가 완만하고 초심자들도 정상을 찍고 올 수 있는 한라산 코스로 알려진 곳입니다. 총길이는 9.6km로 예상 소요시간은 등반 4:30분, 하산은 4시간으로 휴식시간을 고려하자면 9~10시간 정도 예상되는 코스입니다. 초심자 예상시간이라고 보시면 되며, 체력이나 등반을 해본 신 분들의 경우 8시간 미만으로 완주하실 수 있습니다.

     

     

    2) 관음사 코스

    성판악 코스와 더불어 정상부를 찍고 오는 코스로 인기가 많습니다. 총길이는 8.7km로 성판악코스보다 짧지만 예상 소요시간은 등반 5시간, 하산은 4시간으로 성판악코스보다 더 많은 시간이 예상됩니다. 계곡이 깊고 산세가 웅장하지만 성판악코스보다 가파른 코스입니다.

     

     

     

     

     

     

    2. 한라산 등반 준비물 계절별

    1) 공통 준비물

    ①필수 권장 준비물

    등산화,
    트레킹화
     한라산은 장시간 등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일반 운동화처럼 미끄러운 신발은 삼가해야합니다. 바닥이 미끄럽지않고 등산에 특화된 등산화, 트레킹화를 권장드립니다.
    등산가방 물, 에너지바, 가벼운 바람막이 준비물을 담아갈 수 있는 백팩이 있어야합니다. 일반 백팩보다는 기능적인 등산가방을 권장드립니다.
    한라산 등반코스에는 매점이 없어 마실 물을 무조건 챙겨야합니다. 등반시에만 수분보충을 해야하는것이 아니라 하산시에도 필요하니 2개이상 필수,3개이상 권장드립니다. (500ml기준)
    에너지바 등반시에는 많은 에너지소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에너지보충해줄 식량이 필요하며 가볍고 신속하게 에너지를 공급해줄 수 있는 에너지바가 가장 적합합니다. 김밥을 가져간다면 2개정도, 다른식량을 가져가지 않는다면 3개를 권장드립니다.
    땀수건,
    손수건
    여름이 아닌 계절에도 땀이 납니다. 땀은 내몸의 열을 빼앗아 갈수 있어 잘못하면 저체온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땀을 닦을 수 있는 수건이나 손수건을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등산스틱+
    장갑
    한사란 정상부에 다다를수록 가팔라져 스틱이 필요합니다. 또한 체력이 떨어져 하산시에 넘어질 염려가 있어 등산스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밥 또는
    단팥빵
    소모되는 에너지원을 보충하기 위해 필요한 식량입니다. 김밥보다는 단팥빵 같이 에너지원이 되는 식량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②선택적 준비물

    무릎보호대 무릎을 지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무릎에 충격을 가는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이 약한분들에게는 필수 권장드립니다.
    물티슈,
    휴지
    한라산 화장실에는 손씻을 곳이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위생에 필요한 물티슈, 휴지는 가장 작은 사이즈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최소화.
    단커피 당보충을 위해서 기호식품인 경우 1캔정도 추천드립니다. 짐이 무거워지면 산행이 힘들어집니다.
    사탕, 초콜렛 당보충을 위해서 아주 조금 챙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산행중 많이 먹지 않습니다.
    우비  

     

     

     

     

    2) 계절별 준비물

    ①봄(3~5월)

    아이젠 녹지않은 눈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또한 눈길의 길이가 긴경우도 많아 아이젠은 꼭 필요합니다. 무겁더라도 만에하나의 경우 착용하기 위해 필수입니다.
    경량패딩 따뜻한 제주도이지만 한라산의 날씨는 전혀 다릅니다. 날씨를 체크하여 전날 경량패딩이 필요한지 파악후 착용 또는 챙겨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핫팩 봄은 대체로 핫팩이 필요하지 않지만 날씨에 따라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가내리고 온도가 전날보다 떨어지는 기온이라면 핫팩을 챙겨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바람막이 봄의 끝짜락인 4,5월에도 날시에 따라 한라산의 날씨는 쌀쌀할 수 있습니다. 변화무쌍한 한라산 날씨는 꼭 전날 체크하여 바람막이가 필요할지, 경량패딩이 필요할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여름(5~8월)

    땀수건(필수) 다른 계절보다 상대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땀을 닦을 수건을 챙겨야합니다. 
    여분의 양말 발에 땀이 많이나면 양말이 젖어 신발안쪽이 미끄러울수 있습니다. 신발안이 미끄러우면 발목을 접지를 수 있으니 여분의 양말을 챙겨가시길 권장드립니다.
    얼음물 덥고 습한 여름에는 땀을 식혀주고, 높은 체온을 낮출 수 있는 얼음물도 좋습니다. 
    모자 더운 여름날씨에 햇빛을 차단해줄 모자가 있으면 좋습니다. 시야를 너무 방해하는 캡모자보다는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등산모자(라운드)를 권장드립니다.

     

     

    ③가을(9~11월)

    바람막이 11월 가을의 끝자락에는 기온이 낮아질 수 있어 전날 날씨를 체크하여 필요시 챙겨가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경량패딩
    핫팩
    땀수건 제주도의 9월은 여름철에 가까워 여름철에 필요한 물품들이 중복됩니다. 

     

     

    ④겨울(12~2월)

    핫팩 기온저하를 막기위한 아이템입니다. 가볍게 한두개만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젠 겨울의 산행시에는 필수필수 아이템입니다. 아이젠이 없으면 산행이 불가할 정도로 미끄럽고 어려울수 있으니 꼭 챙겨가시기바랍니다.
    경량패딩 겨울 산행이더라도 얇고 여러겹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손전등 백록담까지 산행을 위해 새벽일찍 출발하며 겨울철에는 해가 뜨는 시간이 늦기 때문에 산행시 꼭 필요합니다. 핸드폰보다는 가능하면 손전등을 챙겨가시는것이 좋습니다.
    보온병 몸을 녹여줄 따뜻한 차를 조금 담아가는것도 좋습니다. 많은경우 가방의 무게가 무거워질수 있으니 작은사이즈를 권장드립니다.
     

     

    3. 한라산 등반 시 체크리스트.

    ※ 전날, 당일 오전에 날씨 체크는 필수. 실시간 날씨에 맞춰 준비물을 챙기자.

    ※ 꼭 필요한 준비물만 챙겨서 가방의 무게를 최소화하자.

    ※ 준비물 우선순위는 수분 공급을 위한 물, 에너지바, 옷차림.

    ※ 음식물은 가능한 적게 준비. 산행 시 먹을 시간도 많이 먹지도 못합니다.

    ※ 백록담 정상이 목표라면 최대한 일찍 산행을 시작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 

     

     

     

    제주도 한라산 등반코스 총정리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제주도를 대표는 한라산에는 총 7개의 등반코스가 있습니다. 백록담 정상까지 가는 성판악, 관음사 코스, 한라산 윗세오름, 남벽분기점까지 가는 어리목, 영실, 돈내코 탐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자연관광지부터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는

    kokoreview.tistory.com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제주도 여행을 시작한 지 5년. 지인들에게 제주렌트카 추천을 해준 경력만 해도 수없이 많고 직접 예약해준 적도 많습니다. 수많은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를 전부 둘러보지 않고 보통 상위 2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는 서울의 약 5배의 크기인 만큼 지역별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크게 제주시, 서귀포시, 동쪽, 서쪽으로 구분하여

    kokoreview.tistory.com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

    제주 애월 맛집 추천 리스트 15곳 애월에 위치한 맛집 15곳을 추천해드립니다. 제주여행에서 먹킷 리스트를 필수요소죠. 먹는 재미가 가득한 제주도인만큼 제주도의 맛집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흑돼지 맛집 리스트 15곳 선정. 제주도 여행의 대표 맛집인 흑돼지 맛집 15곳은 선정하였습니다. 제주시, 서귀포시 전 지역에서 여행객, 도민들에게 이미 잘 알려진 맛집들 위주로 선정하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