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도 2인 커플여행 경비는 얼마가 적당한가. 해답지공개

by 코짜남 2021. 10. 28.

목차

     

    여행 경비 항목은 크게 항공권, 렌트카, 숙소, 식비, 관광지 입장료로 나눕니다. 또한 이 항목들을 고정경비, 변동 경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행 전에 미리 예약을 해놓고 가는 항공권, 렌터카, 숙소는 고정경비, 여행 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식비, 관광지 입장료는 변동 경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행경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변동경비에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지 알 수만 있다면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적인 산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2인 커플여행 시에 들어가는 제주도 여행 경비에 대해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권

    2. 렌터카

    3. 숙소

    4. 식비

    5. 관광지 입장료

     

     

     

    1. 항공권

    먼저 항공권은 평일이냐 주말이냐에 따라 달리 질 수 있겠죠. 출발시간에 따라, 항공사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겠지만 오늘은 평균 비용을 기준으로 경비를 알아보겠습니다. 편도 기준 평일은 33,000원. 주말은 110,000원입니다. 그렇다면 스케줄에 따른 1인 항공권 왕복 비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1인기준 항공권 비용
    평일+평일 66,000원
    주말+주말 220,000원
    평일+주말 143,000원

     

     

     

    2. 렌터카

    가장 변동이 많은 부분이 렌터카입니다. 어떤차종을 타냐, 어떤사이트로 예약을 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최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기차(니로)기준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일반 승용차와 suv의 사이의 차종이며 4인이 탑승하기에도 좋고, 2인이 넓게 이용하기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격, 사용공간을 고려해서 항상 니로 전기차를 이용하곤합니다. 대부분 경차보다 저렴하게 이용하고, suv보다도 저렴하게 이용합니다. 

     

     

    • 렌트카 1일 평균 대여비 약 4만 원. 
    • 극성수기(7말~8초) : 1일 10~15만 원
    • 성수기 : 1일 8~10만 원 (7중~8중)
    • 준성수기 : 5만 원 
    • 비수기 : 2.5만 원

     

    가장 변동폭이 많아 기준금액을 정하기가 사실 어렵습니다. 개인적 경험과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준성수기는 계절에 따라 적용됩니다. 보통 봄과 가을에는 준성수기로 보시면 됩니다. 비수기는 겨울, 계절이 바뀌는 기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상황으로 인해 제주도 여행이 급감하는 경우도 비수기 가격으로 내려가거나 더 그보다 더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21년도 9월에 코로나로 인해 제주도도 4단계가 적용됨에 따라 동거가족 이외에 2인 이상 저녁 6시 이후 집합 금지와 숙소 이용이 제한되었을 때 원래 요금은 준성수기가 맞지만 비수기 가격보다 더 떨어진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렇게 렌터카 경비는 딱 정해놓을 수는 없습니다. 렌터카를 저렴하게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놓았으니 다 읽어보시고 아래 링크를 꼭 한 번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7일 이용 43만 원에서 11만 원으로 줄인 방법-

     

    제주도 전기차 렌트카 비용 줄이는 방법. [가격비교 실전편]

    제주도 여행시 우리가 노력만한다면 여행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정보를 많이 알고 꾸준한 노력으로 줄일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렌트카입니다. 렌트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은 단순

    kokoreview.tistory.com

    -전기차 이외에 모든 차종에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 숙소

    숙소는 첫 번째로 가성비 숙소, 에어비앤비, 특급호텔, 게스트하우스로 나누며, 두 번째로 가성비 숙소의 경우 지역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1) 가성비 숙소

    가성비숙소의 기준은 4성급 호텔을 의미합니다. 호텔이지만 5성급의 특급호텔이 아닌 곳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텔은 제외됩니다. 제주도에서는 모텔보다 4성급 호텔이 저렴하기도 하고 퀄리티는 호텔 급이기 때문에 4성급 호텔을 추천드립니다. 4성급 호텔(가성비 호텔)은 지역에 따라 1박에 4~8만 원입니다. 

     

    • (북쪽) 제주시 평균 : 6~8만 원
    • (동쪽) 성산 평균 : 4~5만 원
    • (남쪽) 서귀포시 평균 : 5만 원
    • (서쪽) 애월 평균 : 6~7만 원

     

    숙소의 분포도가 높은 곳은 제주시내와 서귀포시내입니다. 동문시장, 올레시장이 위치한 각 시내에 가성비 호텔들이 많아 1박 요금이 저렴합니다. 또한 성산에도 좁은 지역에 여러 호텔들이 모여있고 대부분 가성비 호텔인 덕분에 저렴한 편입니다. 반대로 애월에는 호텔이 많지 않고 에어비앤비가 많은 편이라 가성비 호텔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에어비앤비

    제주도의 에어비앤비는 제주도의 감성을 그대로 녹여낸 숙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숙소들은 인테리어를 싹 고친 것이기 때문에 1박 요금이 호텔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비앤비의 가격폭은 10~20만 원 수준입니다. 물론 2인 커플이 사용하기 좋은 곳이며 풀빌라는 제외됩니다.

     

    • 에어비앤비 1박 평균 15만 원

     

     

    3) 특급호텔

    제주도의 특급호텔은 신라호텔, 롯데호텔, 그랜드 조선, 그랜드 하얏트를 포함하여 제주시, 중문 관광단지, 그 외 지역에 분포되어있는 호텔들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이후 가격이 많이 올라 숙소 종류 중 가장 비싼 곳에 속합니다.

     

     

    • 특급호텔 평균 요금 1박 : 40~45만 원

     

    코로나전 비수기, 평일에는 최저가 19만 원까지 이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 시절에도 평균 25만 원~30만 원이었지만 현재는 40만 원대가 최저가라 볼 수 있겠습니다. 성수기에는 60~80만 원 수준입니다.

     

     

     

    4) 게스트하우스

    게스트하우스는 대부분 6~8인이 사용하는 도미토리입니다. 사실상 커플여행에 부적합한 숙소입니다. 물론 2인방이 있지만 가격 면에서 가성비 호텔보다 비싼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경비를 줄이고자 하더라도 가성비 호텔(4성급 호텔)이 적합합니다.

     

    • 게스트하우스 1인 평균 : 15,000원

     

     

     

    4. 식비

    사실상 단일 종목 중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이 식비가 되겠습니다. 식비에는 식사비용, 카페 이용, 간식, 야식 모두 포함되기도 하지만 먹는 게 남는 여행인 만큼 많이 경비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1) 식사비용

    식비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제주도 관광지 기준으로 저렴하게 먹어도 2인 기준 2만원수준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고기국수입니다. 만약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다면 2인기준 5만 원, 흑돼지를 먹는다면 평균 6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하루 식대를 얼마를 잡아야 적정할까요. 

     

    아침, 점심, 저녁 모두 먹는다는 가정하에 평균 10만 원이 적당합니다. 삼시세끼 모두 해산물, 흑돼지 같은 비싼 음식을 먹지는 못하더라도 하루 한 번은 먹어야겠죠.  만약 아침을 먹지 않거나 빵과 같은 간식을 때운다면 8만 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저는 아침 늦게 관광을 시작하는 타입이라 아점을 먹거나, 가볍게 패스트푸드에서 모닝세트를 사 먹습니다. 그러면  2인 기준 1만 원 수준이죠. 경비를 줄인다면 이 방법도 좋습니다. 주변의 맥도널드가 있나 찾아보세요. 혹은 갈치조림, 흑돼지 등 조금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맛집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주 가성비 좋은 맛집 갈치조림, 흑돼지, 칼국수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코이터 통신입니다. 제주도 여행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맛집 여행입니다. 그런데 삼시세끼 모두 사 먹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많이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kokoreview.tistory.com

     

     

     

    2) 카페

    카페는 제주도 여행에서 빼놓을 수가 없죠. 하지만 많이 이용할수록 경비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는 제주도의 카페는 대부분 비쌉니다. 뷰 값, 자리값, 기타 등등 모두 포함돼서 꽤 나비 싸죠. 아메리카노 평균 5.5~6천 원입니다. 그렇다면 2인 커플이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2인 카페 이용 평균 경비 : 2만 원

     

     

    산출기준은 아메리카노 한잔(5.5) + 라테 종류 혹은 한라봉 에이드 같은 제주음료 한잔 (7.5)+ 디저트 (7.0)입니다. 멋진 카페에 가서 커피와 함께 케이크 같은 디저트 카 빠질 수 없겠죠. 사실상 경비를 아끼려면 1일 1 카페 투어가 적당합니다. 

     

     

     

    3) 야식

    제주도에서 가장 많이 야식을 이용하는 곳은 동문시장과 올레시장입니다. 제주도 야시장으로 유명한 동문시장과 서귀포시의 올레시장에서는 다양한 야식메뉴와 회 포장이 가능합니다. 다른 야식을 안 먹더라도 회 포장을 많이 하게 돼 죠. 야식 이용 시 경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2인 기준 회 포장 : 30,000원
    • 야식메뉴 평균 : 15,000원

     

     

     

     

     

    5. 관광지 입장료.

    제주도에는 무료로 입장 가능한 관광지와 유료관광지 모두 많이 있습니다. 어떤 관광지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경비가 들어갑니다. 제주도에서 직접 운영하는 관광지의 경우 5천 원 미만이 많고, 오름은 거의 무료입장입니다. 다만 카트, 승마 등 액티비티는 종목,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 종류가 너무 많아 경비를 산출하기에 매우 어렵습니다. 저렴한 건 5천 원부터 비싼 이용료는 10만 원이 넘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부분은 경비에서 플러스알파도 분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기.

    그렇다면 2인 기준 경비는 얼마로 생각하면 될까에 대한 해답을 앞선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준 : 평일+평일 항공권 / 준성수기 렌트 / 가성비 호텔/ 

     

        2박3일 3박4일
    항공권 평일+평일 66,000원*2인
    = 132,000원
    렌트카   40,000원*3일
    = 120,000원
    40,000원*4일
    = 160,000원
    숙소   50,000원 *3일
    = 100,000원
    50,000원*3일
    = 150,000원
    식비 식대 10만원 300,000원 400,000원
    카페 2만원 60,000원 90,000원
    야식 2/3/5만원 50,000원 50,000원
        총액 762,000원 982,000원
    주말스케줄일경우 항공권
    44만원
    총액 1,070,000원 1,290,000원

    + 관광지 이용료

     

     

    물론 경우에 따라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식비를 얼마나 줄이느냐에 따라 경비는 줄일 수 있고 관광지를 어디를 가느냐에 따라 경비가 더 증가할 수 도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고 계획하고 있는 여행 스케줄을 정리하시어 항목별 경비를 계산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렌터카도 노력에 따라 줄일 수 있으니 아래 여행정보를 꼭 한 번씩 읽어보시길바랍립ㄴ디ㅏ.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숨은 여행지포함]

    제주도 가볼만한곳 20곳. 제주도는 수많은 관광지들이 자리 잡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도시입니다. 섬 전체가 자연유산이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자연관광지부터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는

    kokoreview.tistory.com

     

    전문가가 이용하는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 5곳 추천.

    제주도 여행을 시작한 지 5년. 지인들에게 제주렌트카 추천을 해준 경력만 해도 수없이 많고 직접 예약해준 적도 많습니다. 수많은 제주 렌트카 비교 사이트를 전부 둘러보지 않고 보통 상위 2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 7가지 꿀팁.

    제주도 여행의 시작은 항공권 예매부터이죠. 시작이 반인만큼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면 여행 준비의 시작을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겠죠. 오늘은 제주도 항공권을 싸게 사는 방법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배편 전지역 총정리 ( 소요시간, 시간표, 차량선적비용)

    제주도를 배편을 이용해서 이동하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성수기 비싼 렌터카비용을 대신해 자기 차량을 배에 실어가기 위한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런 분들을 위해서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유명 카페 LIST 모음

    제주도에서 유명한 카페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도는 서울의 약 5배의 크기인 만큼 지역별로 구분이 필요합니다. 크게 제주시, 서귀포시, 동쪽, 서쪽으로 구분하여 지역별로 유명한 카페들을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