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제주도 렌트카 보험종류 총정리. 일반자차 vs 완전자차 vs 슈퍼자차

by 코짜남 2021. 10. 6.

목차

    제주도 렌트카를 예약할때 체크해야하는 것중 중요한것이 보험입니다.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등 용어가 많아 헷갈리기도하고 보험별 차이점이 무엇인지 헷갈리기도합니다. 오늘은 보험종류별 보상내용, 보험처리가 되지않는 부분들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제주도 렌트카 예약전에 꼭 읽어보시고 보험선택을 신중하게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보험을 들어야하는 이유

    2. 보험 관련 용어정리

    3. 렌트카 보험의 종류 총정리

    4. 보험별 렌트카 가격비교.

     

     

     

     

     

     

    1.. 보험을 들어야하는 이유

    그렇다면 제주도 렌트카 대여시 보험을 왜 들어야할까요? 바로 높은 사고발생률 때문입니다.  전국 렌트카 사고율이 5%인데 반해 제주도 렌트카 사고율을 20%로 약 4배 더 높습니다. 그이유는 제주도 지역 특성때문인데요. 도로사정이 좋은 곳도 있는 반면 자연관관지로 갈수록 비포장도로도 많은 점도 사고율이 높은 이유입니다.

     

    특히 제주도는 섬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렌트카를 빌려 여행을 하게됩니다. 렌트카 이용율이 많아지지만 초행길이며, 내 차량이 아니기에 잦은 사고가 발생하게됩니다.

     

    그런데 만약 보험을 들어놓지 않는다면? 사고시 차량 수비리와 휴차보상료까지 모두 부담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도 렌트카 이용시 보험은 필수라 할수 있죠.

     

     

     

    2. 보험 관련 용어정리

    보험의 종류를 먼저 할기전에 제주도 렌트카 이용시 보상관련 보험용어를 꼭 알아두어야합니다. 

     

     

    1.자차보험 :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수리비를 보상받기 위해 드는 차량보험

    2. 보상한도 : 보험으로 처리가능한 사고비용의 최대한도.

    3. 보장범위 : 보상한도내 보상가능한 사고 항목의 범위

    4. 면책금 : 자기부담금과 같은 말로 사고시 운전자가 지불해야하는 수리비

    5.휴차보상료 : 사고로 차량 운행불가시 운전자가 보상해야하는 영업손실비

    6. 단독사고 : 상대가 있는 사고가 아닌 개인이 담벼락, 가로수 출동 등으로 발생하는 사고.

     

     

     

     

     

     

     

    3. 제주도 렌트카 보험의 종류

    제주도 렌트카 보험의 종류는 크게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무제한자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 보험별 비교표를 보더라도 사고시 보상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사고시 면책금 수리비의 20% 면제 면제
    보상한도 200~500만 300만 무제한
    휴차보상료 보상 불가 면제 면제
    단독사고시보상 보상 불가 보상 불가 면제
    휠/타이어보상 보상 불가 보상 불가 면제

     

     

    1) 일반자차

    렌트카 대여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보험의 종류입니다.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만큼 보장범위도 한정적입니다. 사고시 면책금, 즉 자기부담금이 평균 수리비의 20%가 발생하며, 보상한도도 평균 200만원으로 적은 편입니다. 

     

    특히 휴차보상료는 보상이 불가하여 휴차시 1일단위로 영업손실분을 소비자가 배상해주어야됩니다. 문제는 휴차료가 정해져있지 않으며, 1일 대여비를 정가로 측정할수 있어 내가 대여한 비용보다 더 비싼 휴차보상료를 배상해줘야할 수 있습니다. 

     

    휴차보상료가 사고발생시 비용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되도록 완전자차이상의 보험으로 예약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완전자차

    완전자차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보험의 종류로 사고시 면책금이 면제되며, 휴차보상료도 면제됩니다. 따라서 약간의 차량기스는 반납시에도 체크를 잘하지 않기도합니다. 렌트카업체에서도 수리시 운전자에게 받을 면책금이 없고 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휠/타이어는 완전자차를 가입하였더라도 휠/ 타이어는 차량인수시 꼼꼼히 사진을 찍어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완전자차도 단독사고시에는 보상이되지않습니다. 운전미숙이거나 외지에서 운전에 대한 걱정이 있으시다면 완전자차이상의 슈퍼자차를 추천드립니다.

     

     

     

    3) 슈퍼자차

    슈퍼자차는 업체마다 조금씩 달라 무제한 자차로도 불리우는 보험종류입니다. 사고시 보상금액도 무제한이며, 단독사고보상, 휠.타이어보상이 되어 제주도 렌트카 보험중에서 가장 좋은 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슈퍼자차 적용이 가능한 업체가 한정적이며, 부분적으로 보상이 안되거나, 보상한도금액이 설정되어있는 경우가 있으니 비슷한명칭이더라도 꼭 확인해보셔야합니다.

     

     

     

     

     

     

     

     

    4. 보험별 렌트카 가격비교.

    예전에는 보험 가입비와 차량대여비가 따로 계산되어 결제하였지만 현재는 대여비에 가입비를 함께 포함하여 한번에 결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확한 보험료비용을 비교하지는 못합니다. 아래 비교표는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바랍니다.

     

     

    10월 2박3일 주말 기준 보험별 가격 예시표

    소나타 뉴라이즈 17~8년식 2박3일, 주말기준
    일반자차보험 43,2000원
    완전자차보험
    (고급자차)
    57,600원
    슈퍼자차보험
    (만26세이상)
    운전경력 3년이상
    93,600원

     

     

     

     

     

    정리하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보험을 가입해야할까요? 일단 보상한도가 매우 제한적인 일반자차보다는 무조건 완전자차이상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완전자차보험을 이용해야하며 사고에 대한 불안함, 운전미숙이 걱정이신분들은 추가비용을 더 내더라도 슈퍼자차를 권장드립니다. 완전자차 3일대여기준 약 5만원이 비싸지만 단독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운전이 능숙한분들은 완전자차, 운전미숙, 초보운전은 슈퍼자차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공항근처 렌트카 업체. 도보로 이동가능 장단점.

    제주도 렌트카의 차량인도를 위해서 공항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차고지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공항근처에 바로 위치한 렌트카가 많이 존재합니다. 공항근처의 위치한 렌트카업체의 경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렌터카 최저가 비교예약방법, 바가지 안당하고 실패없이 렌트카 빌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코이터 통신입니다. 제주도 여행 시 예약부터 실사용 때까지 가장 걱정거리가 바로 렌터카입니다. 렌터카는 내 여행기간 동안 항상 함께하고 우리의 발이 되어주어야 하는 이동수단

    kokoreview.tistory.com

     

    제주공항 렌트카 이용방법. 시작부터 끝까지.[꿀팁 포함]

    제주여행 중 시작부터 가장 중요한 제주공항 렌트카 이용법에 대해서 예약방법부터 반납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처음 여행을 준비하는 제주 초보 여행자들이 당황하지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