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여행 이야기/제주 정보

우도 교통수단, 이동수단 정리(전기차, 버스, 스쿠터 등)

by 코짜남 2021. 8. 4.

목차

    우도는 제주도렌트카 출입이 금지되어 우도만의 교통수단이 따로 존재합니다. 우도의 교통수단은 관광순환버스, 전기차, 스쿠터, 자전거(전기자전거)가 있습니다.  교통수단마다 장단점이 있고 여행 스타일, 관광지에 따라 이용해 아하는 이동수단이 다릅니다. 우도의 교통수단별 장단점과 세부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니 여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우도의 교통수단은 무엇이 있나

    우도에서 이용가능한 교통수단은 주요 관광지를 순환하는 관광버스, 시간에 구애 없이 이용 가능한 전기차, 바람을 맞으며 드라이브할 수 있는 스쿠터, 자전거 및 전기자전거가 있습니다. 비용은 관광버스가 가장 저렴하며, 이용의 편리함은 전기차가 가장 좋습니다. 다만 여행 일정, 스타일에 따라 나에게 맞는 교통수단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 장단점을 확인하시고 나에게 적합한 교통수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예외적으로 우도 내 렌트카 반입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렌트카 이용을 원하는 분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렌트카 반입 가능한 경우

     

    •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동반한 경우
    • 65세 이상의 경로자가 동반하는 경우
    • 임산부가 동반하는 경우
    • 우도에서 1박 이상 머무르는 경우
    • 장애인 (1~3급)
    • 우도의 사업자등록차량

     

     

     

    2. 교통수단(이동수단) 별 장단점

    2.1 관광지 순환버스 

    먼저 관광지 순환버스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합니다. 1인당 5~6천 원으로 우도를 한 바퀴 도는데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도의 주요 관광지(검멀레, 비양도, 우도봉, 하고수동 해변, 산호해변)만 관광할 계획이라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배차간격은 30분 단위로 길지 않아 이용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더불어 관광지에 대한 기사님의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에어컨을 받으며 관광지간 이동이 가능해 전기차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우도의 교통수단입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버스시간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 시간에 관광지 이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석인 경우 다음 차를 타야 하는 번거로움도 존재하며 이경우 여행 스케줄에 맞게 이동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정리 : 전기차 운전미숙으로 사고가 걱정인 경우,  관광지간 편하게 쉬면서 이동하고 싶은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비용을 절약하길 원하는 경우 관광지 순환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도 관광 순환버스 노선 및 배차간격, 버스요금

     

     

     

     

    2.2 전기

    전기차는 우도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동수단)입니다. 비용은 약 3만 원선이며 이용시간은 3시간 기준이며 종일권의 경우 업체마다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2인승 전기차와 4인 이상 이용이 가능한 소울을 렌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대여 시에 반드시 면허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점으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버스 배차간격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며, 2인승 전기차는 작아 좁은 길도 충분히 이동이 가능며, 주차문제도 걱정 없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주 운행하던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사고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기차 대여의 경우도 보험을 따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보험 미적용 시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비용만 비교하자면 2인 기준 관광버스보다 약 2~3배가량 비싸 경제적이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정리 :여행 계획에 차질 없이 여행을 원하시는 분, 버스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우도 여행을 하고 싶은 분, 커플여행에서 특별한 추억을 남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우도 전기차 대여 예약. 이용권별로 가격 정리

     

     

    2.3 전기스쿠터, 자전거

    전기차 운전미숙이 걱정이신 분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우도의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이동이 가능하는 게 장점이며 전기차 마찬가지로 버스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대여비용은 전기차와 같은 수준으로 3시간 기준 약 3만 원 수준입니다.

     

    단점으로는 전기스쿠터, 자전거 선택 시 바람을 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하루종일 바람을 맞으며 이동하기 때문에 전기차보다 더 많은 체력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 눈이 오는 경우 피할수 없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에만 추천드립니다.

     

     

    ◆정리 : 바람을 이기고 시원한 우도를 드라이브하고 싶은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3. 저렴하고 편한 관광지 순환버스

    비용이 저렴하고 편하게 이동이 가능한 우도의 관광 순환버스는 빨간 버스, 하얀 버스 2가지가 있습니다. 배차간격은 30분 단위이며 성수기, 주말에는 추가로 운영합니다.

     

    빨간 버스는 주요 관광지 5곳(검멀레, 비양도, 우도봉, 하고수동 해변, 산호해변)과 하우목동항, 천진항 만 경유합니다. 5곳이 우도의 대표적인 관광지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버스요금은 어른 기준 6,000원입니다.

     

    하얀 버스는 우도 주요 관광지와 해안도로를 따라다니는 버스로 총 27개의 정류장을 경유합니다. 버스요금은 어른 6,000원, 청소년 5,000원 소인 3,000원으로 하루 종일 시간 관계없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하얀 버스의 경우 홀수일과 짝수일에 운행 방향이 다릅니다. 짝수일에는 반시계 방향으로, 홍수일에는 시계방향으로 운행합니다.

     

     

     

    4.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기차

    전기차는 우도 여행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우도의 전기차(전동차)는 2인승으로 작은 편입니다. 만약 어른 3인이 이용한다면 전기차를 2대 빌려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요 요금은 평균 2.5~3만 원이며 이용시간은 3시간 기준입니다. 우도의 전기차는 온라인 예매보다는 현장 결제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성수기가 아니라면 현장에서 현금 결제하는 경우 2~2.5만 원으로 대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도 전기차 정보  -

    • 3시간 대여요금 2.5만 원~ 3만 원 (종일 대여는 추가 비용 발생)
    • 2인승 기준으로 3인 이용불가(소인도 불가)
    • 대여한 항구에서 반납해야 함.
    • 현장에서 현금결제 시 저렴할 수 있음.

     

    - 우도 전기차 할인권 구매링크 -

     

     

     

    5. 스쿠터, 전기자전거는?

    제주도 우도의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드라이브 원하시는 경우에는 전기스쿠터를 추천드립니다. 비용은 전기차와 동일합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반값 정도로 저렴하지만 오랜 시간 우도를 관광하는 경우라면 전기자전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볍게 우도의 검멀레, 우도봉, 하고수동까지만 둘러보는 경우라면 괜찮습니다.

     

     

    -우도 전기스쿠터, 전기자전거 정보-

    • 우도 전기스쿠터 3시간 기준 약 2.5만 원~3만 원
    • 전기자전거 종일 1만 원

     

     

     

     

     

     

     

    ■ 함께 보면 좋은 제주도 여행정보

     

     

     

    제주도 우도 여행 가볼만한곳 관광지 명소 총정리

    제주도 우도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우도 가볼만한곳 8곳의 관광지 명소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검멀레, 산호해변, 하고수동 3개의 대표 해변과 풍광이 아름다운 우도봉, 소머리오름, 우도

    kokoreview.tistory.com

     

    제주도 우도 당일치기 여행코스 추천. (소요시간 및 교통수단)

    제주도 우도 여행시 소요시간은 6시간으로 당일치기 여행이 가능합니다. 우도의 대표관광지인 검멀레, 우도봉, 우도정원, 산호해변 등을 포함하고 맛집, 카페 한곳씩 추천하는 우도 당일치기 여

    kokoreview.tistory.com

     

    우도 렌트카 반입 허용 범위 (차량선적비용 정보)

    우도에는 제주도 렌트카 반입이 2017년 8월 1일부터 금지되었습니다. 우도의 거주지를 제외한 차량의 출입이 금지되면서 우도 여행 시에는 우도 내 전기차를 이용하거나 관광버스를 이용하게 되

    kokore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