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코스 정보

설악산 대청봉 코스 4곳[오색, 한계령, 백담, 설악동] 총정리

by 코짜남 2023. 1. 18.

목차

    설악산 대청봉 코스 4곳[오색, 한계령, 백담, 설악동] 총정리

     

    설악산 최고봉 대청봉으로 가는 등산 코스는 4가지입니다. 오색코스, 한계령코스, 백담코스, 설악동 코스가 있습니다. 각 코스별로 난이도, 소요시간이 다릅니다. 당일치기가 가능한 코스, 1박 2일 코스, 대청봉 일출 코스 등 코스별로 특징이 있으니 원하는 대청봉 코스를 찾아 안전한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1. 설악산 오색 코스

    설악산 오색 코스는 대청봉을 최단거리로 등반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최단거리 코스인 만큼 가장 인기 있는 코스이며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설악산 대청봉 코스를 대표하는 코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 및 소요시간

    난이도 및 소요시간

    오색분소에서 부터 시작하여 설악포포를 지나 대청분소까지 이동하는 코스로 총거리 5.0km, 소요시간 편도 4시간입니다.

     

    오색 코스 난이도는 상(어려움)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최단거리로 설악산의 최고봉을 오르는 코스인 만큼 시작부터 경사가 있는 편입니다. 정상까지 계속 가파른 경사 구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악산 한계령 코스

    한계령 코스는 짧지만 험하고 아름답지만 거친 설악산의 묘미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대청봉 코스입니다. 당일치기, 1박 2일 모두 이용이 가능한 코스에 해당합니다. 대청봉에서 일출을 감상하고 싶다면 희운각 대피소, 중청 대피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및 소요시간

    난이도 및 소요시간

    한계령 탐장지원센터부터 시작하여 대청봉을 찍고 소공원으로 빠져나오는 코스로 총 거리 19.3km 편도이며 소요시간은 12시간이 예상됩니다.

     

    한계령 코스의 난이도는 어려움(상)에 속합니다. 당일치기로 이용한다면 이동거리가 길고 오랜 시간 산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체력안배를 해야 합니다. 

     

     

     

    1박 2일로 한계령 코스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대피소를 예약해야 합니다. 대피소는 사전예약제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백담 코스

    설악산 백담 코스는 대청봉 코스 중에서 가장 긴 코스에 해당합니다. 총길이 23.9km로 백담사에서 시작하여 소공원으로 나오는 대청봉 코스입니다. 당일치기로 이용할 수 있지만 대체로 1박 2일 코스로 많이 이용하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난이도 및 소요시간

    난이도 및 소요시간

    설악산 백담 코스는 총길이 23.9km로 소요시간 12시간 50분이 예상됩니다. 산행시간 기준이며 1박 2일로 이용한다면 구간별로 소요시간을 파악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악산 백답 코스의 난이도는 중상(어려움)에 속합니다. 이동거리가 긴 편이나 산행길이 다른 대청봉 코스에 비해서는 비교적 완만한 구간이 섞여있습니다. 봉정암부터 대청봉-희운각 대피소로 이동하는 경로가 경사가 가파릅니다.

     

     

     

    1박 2일로 백담 코스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대피소를 예약해야 합니다. 대피소는 사전예약제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설악동 코스

    설악산 설악동 코스는 오색 코스 다음으로 이동시간이 짧은 곳입니다. 그럼에도 총길이 16km, 소요시간 10시간 40분에 해당합니다. 소요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당일치기 코스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박 2일 코스로 선택하였을 때 만족도가 높은 코스이기도 합니다.

     

     

    난이도 및 소요시간

    난이도 및 소요시간

    설악동 코스의 난이도는 중상(어려움)에 속합니다. 등반 초반 희운각 대피소까지는 비교적 완만하고 경사가 가파른 구간이 적습니다. 다만 희운각 대피소에서부터 대청봉을 이자 오색분소까지 이동하는 경로가 경사가 가파른 구간이 많이 있어 산행 후반부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1박 2일로 설악동 코스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대피소를 예약해야 합니다. 대피소는 사전예약제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대피소 예약 정보

    설악산 대피소는 사전예약제로 운영됩니다. 반드시 사전에 예약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악산 대피소는 희운각, 중청, 소청, 수렴동, 양폭 대피소가 운영 중입니다. 

     

    그중 대청봉가 가장 까웁고 규모가 있는 대피소는 중청 대피소와 소청 대피소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등산 정보

     

    ∑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 코스 난이도 및 소요시간

     

    ∑ 한라산 관음사 코스 등산 소요시간 및 난이도

     

    ∑ 한라산 성판악 코스 등산 소요시간 및 난이도

     

    ∑ 한라산 쉬운 코스 어리목 코스 난이도 및 소요시간

     

    ∑ 한라산 쉬운 코스 영실코스 난이도 및 소요시간

     

     

    댓글